본문 바로가기

讀/게임

웹 투기장, My Brute 해보실래요?

IRC #mybrute 채널에 있겠습니다.
물어보거나할 거 있으면 오세요.

이글루스 영업소에 적었던 대로 My Brute의 가이드와 팁을 한 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My Brute는 자신의 아바타(브루트)를 만들어서 투기장에서 계속 싸움을 계속하여 성장하고, 토너먼트 우승에 도전하는 웹게임입니다. 캐릭터나 전투가 꽤 괜찮게 만들어졌고, 플레이 자체는 상당히 간단해서 쉽게 즐기게 되어있네요. 사실 아래의 가이드나 팁을 읽어볼 필요 없이 바로 가서 시작하셔도 상관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1. 캐릭터 생성 (CREATE)

당연한 일이지만 일단 My Brute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http://hannim.mybrute.com/

들어가보면 이런 화면이 여러분을 맞이할 겁니다. 왼쪽의 내용을 채워서 브루트를 만드시면 돼요. 이렇게 브루트를 생성하면 오른쪽에 보이는 제 브루트의 '제자(pupil)'가 됩니다. ^^ My Brute에서 브루트 사이에는 스승과 제자 관계가 존재하고 캐릭터 정보에 공개됩니다.

브루트 생성하는 부분은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먼저 이름을 입력하면 임의의 외형을 가진 브루트가 하나 나타납니다. 외형 버튼을 누르면 계속 외형이 바뀌며 마음에 드는 외형이 나타나면 색상 버튼을 눌러서 색상을 고르시면 되죠. 버튼을 누르면 항상 임의로 바뀌고 여러분이 세부 설정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이 '임의'적인 측면은 브루트는 모든 부분에 걸쳐있어요. 아무튼 완료되면 결정 버튼 클릭.

웁스. 이미 있는 이름이라는군요. 'hannim'은 앞에서 봤듯이 이미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뭐 대충 'hannim avartar'라고 만들어보겠습니다. 아차, 착각(avatar)하고 r을 더 붙였군요.

만들면 곧장 스승과의 첫번째 투기장이 시작됩니다. 모든 전투는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냥 보고 계시면 되고, 웬만해서는 레벨 차이 때문에 스승에게 집니다. 하지만 이 첫번째 투기장은 예제로, 기록에도 남지 않고 투기장 제한이나 경험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투기장이 끝나면 대기실로 이동합니다.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다시 하기로 하고 일단 암호부터 만들죠. 브루트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암호를 안 만들었죠? 그래서 이대로 놔두면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브루트를 마음대로 싸우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안내문의 링크를 통해서 암호를 만들어야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암호는 적당히...

암호를 적당히 만들고 그 암호로 로그인을 하면 이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투기장 (ARENA)

이 게임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투기장은 하루 도전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브루트를 생성한 날에 6번, 그 이후는 하루에 3번 다른 브루트에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도전 받는 것에는 횟수 제한이 없으며 자신의 브루트에게 리플레이 이외에 다른 것을 남기지 않습니다. 다른 브루트에게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임의의 브루트 중에서 선택. 대기실에서 투기장 버튼을 누르면 같은 레벨인 임의의 브루트 6개가 뜹니다. 이 화면에서 상대방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이름과 외형, 능력치 뿐이고 무기, 특수 능력, 펫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검색. 여섯 브루트 아래에 보시면 검색창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싸우고 싶은 브루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이렇게 그 브루트의 능력이 뜨고 클릭해서 상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링크. 처음에 캐릭터를 만들었던 http://hannim.mybrute.com/ 같은 브루트 링크는 동시에 그 캐릭터에게 도전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화면 하단에 자기 브루트의 이름을 입력해서 그 브루트에게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들어가면 검색했을 때와 같은 투기장 화면이 뜹니다.

이런 방법으로 상대방을 고르면 대전 화면으로 넘어가고 여기에서 [START FIGHT] 버튼을 누르면 두 브루트의 투기장이 시작됩니다.

이겼네요. 처음 예제 투기장과 마찬가지로 모든 싸움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승패가 결정되면 투기장 화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다시 상대방을 찾거나 대기실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횟수 제한에 걸리면 상대방을 찾는 링크는 안 뜨겠죠.

투기장이 끝나면 대기실 화면 오른쪽에는 이렇게 브루트의 최근 기록이 남게 됩니다. 해당하는 전투를 클릭하면 리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리플레이는 고유 주소를 갖고 있으니까 남에게 보여주는 것도 가능하겠죠.

3. 토너먼트 (TOURNAMENT)

투기장 외에도 다른 브루트와 싸우는 방법으로 토너먼트가 있습니다. 토너먼트는 투기장 버튼 아래의 토너먼트 등록 버튼을 눌러서 참여하고, 등록한 다음날부터 참여하게 됩니다. 따로 무언가를 해야하는 건 아니고 정해진 매 시간마다 자동으로 투기장에 참여해 토너먼트 형태로 질 때까지 계속 싸웁니다.

토너먼트 기록은 등록 버튼이 있던 자리에 이런 식으로 표시됩니다. 이것으로 토너먼트가 얼마나 진행됐는지, 자신이 어디까지 진출했는지 확인할 수 있죠. 물론 여기서도 해당 투기장 결과를 클릭해서 리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

4. 브루트 (BRUTE)

다시 대기실로 돌아가죠. 정확히 얘기해서 투기장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누구랑 싸울 것인지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자동으로 진행되죠. 엄청나게 강력한 무기를 갖고 있는데 꺼낼 생각을 않고 두드려 맞는 자신의 브루트를 보면서 짜증이 나는 일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성장도 경험치 획득을 제외하면 전투처럼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레벨업마다 이루어지는 능력치의 향상, 새로운 무기나 특수 능력의 획득, 펫의 획득 말이죠.

5. 클랜 (CLAN)

이 게임에서도 다른 투쟁 구조의 웹게임과 마찬가지로 클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참여에는 제한이 없지만 클랜을 만들려면 10레벨 이상이 되어야하죠. 저는 10레벨이 되면 만들려고 아직 어느 클랜에도 소속되어있지 않고, 따라서 여기에 클랜에 대해서 자세하게 쓰지는 못할 것 같네요.

6. 도장 (DOJO)

이 게임은 앞서 얘기했듯이 브루트끼리 클랜 이외에 스승(master)과 제자(pupil)의 관계를 가지고 이것은 대기실 상단에 전투 기록과 함께 표시됩니다. 도장에 가면 자신의 브루트가 제자들을 가르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 팁 (TIP) - 캐릭터 생성 및 육성

그럼 이제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팁을 설명하겠습니다. 능력치에 현혹되지 마세요. 능력치가 좋다고 강한 캐릭터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좋은 능력치를 가진 브루트가 나올 때까지 계속 브루트를 만드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초반에는 강력한 무기나 펫이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강력한 무기도 약점이 있거나 계속 새로운 무기를 획득해나가게 되면서 사용빈도가 떨어져서 이점을 잃게 됩니다. 펫도 레벨업하는 과정에서 언제든지 얻을 수 있으니 결국 강해지는 방법은 꾸준히 키우는 것이 제일 입니다.

그래도 이것만 쓰면 "에이~ 이게 뭐야~"라고 하실테니까 그래도 초반에 도움이 되는 것을 소개하겠습니다. 처음부터 승수를 쌓는 것을 보고 싶은 분은 이런 것을 갖춘 브루트를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목록은 정확하게 이름을 확인한 것이 아니라 임의로 붙인 것입니다. 하지만 직접 보면 뭔지 아실 겁니다.

곰 (펫) - 펫의 장점은 따로 공격을 하고 또 따로 공격을 맞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체력을 보존하고 공격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얘기죠. 특히 개보다는 곰이 좀더 강하기 때문에 펫을 갖고 있는 것이 초반에는 상당히 유리합니다.

채찍 (무기) - 제가 본 무기 중에서 월등히 강한 것 같습니다.

표창 (무기) - 채찍과 마찬가지 타입으로 꽤 강력합니다. 데미지 자체는 작으나 연사율이 상당히 높아서 상대방이 죽을 때까지 계속 표창을 던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워해머, 대형 클럽 (무기) - 명중률이 낮지만 데미지가 상당히 큽니다. 초반에는 두 번 명중으로 웬만한 상대방은 다 쓰러뜨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방패 (특수 능력) - 데미지가 아무리 좋아도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죠. 방패를 가진 브루트는 채찍을 상대하기에 충분합니다.

비극의 물약 (특수 능력) - 위기의 순간에 희망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앞의 내용을 읽어보셨다면 짐작하시겠지만 브루트가 마시려로 하지 않으면 무소용.

덧붙임. 더 무서운 무기 발견. 그 이름은 프라이팬. -_-;;;

8. 팁 (TIP) - 메뉴별 경로

모든 메뉴는 절대 경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잘 알고 있으면 사람에 따라서는 더 편하게 플레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제 캐릭터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부분만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hannim.mybrute.com/ -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해당 캐릭터에게 도전하거나 제자로 들어갈 수 있는 주소입니다. 보통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때(블로그나 커뮤니티에 올릴 때)는 이 주소를 가르쳐줍니다.

http://hannim.mybrute.com/cellule - 대기실(cell) 주소입니다.

http://hannim.mybrute.com/vs/hannim.net - 대전 화면의 주소입니다. 상대방 브루트의 이름을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 투기장에 들어가는 가장 빠른 주소입니다.

http://hannim.mybrute.com/arena - 투기장 주소입니다. 임의의 상대방을 만날 수 있습니다.

http://hannim.mybrute.com/fight/20838457 - 투기장 리플레이 주소입니다. 숫자를 모르면 볼 수 없으니 참고만 하세요.

http://hannim.mybrute.com/tf/1863436 - 토너먼트 리플레이 주소입니다. 마찬가지로 숫자를 모르면 볼 수 없죠.

http://hannim.mybrute.com/dojo - 도장 화면입니다. 뿌듯해하는 용도(?) 외에 최근에 생성된 제자 브루트 이름 을 알 수 있습니다.

http://hannim.mybrute.com/ranking - 랭킹 주소입니다.

http://hannim.mybrute.com/team - 클랜 주소입니다.

이 정도까지인 것 같군요. 한 번 재밌게 해보세요. 조만간 클랜을 만들면 또 글 쓰겠습니다.

9. 본가 한정 추가 팁 - 승리 비법

승리와 패배의 경험치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왕이면 투기장에서는 이기는 것이 좋습니다. 투기장에서 이기는 방법은 별 것이 아니라 이길 수 있는 상대만 고르면 됩니다. 투기장 내역은 기록이 남으니까 그것의 리플레이를 보고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는 상대를 투기장에 입력해서 싸우면 되죠. 물론 이런 상대라도 이길 확률이 높은 것이지 무조건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아예 저렙이랑 싸워도 된다는군요. 현재 경험치 획득량이 일정해서요.

레벨을 빨리 올리는 방법은 물론 제자를 많이 만드는 것(경험치 획득량은 각각 투기장 승리 : 2, 투기장 패배 : 1, 제자 영입 : 1, 제자 레벨업 : 1 입니다)이지만 같은 IP에서 생성한 제자로는 경험치가 쌓이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최상위에 있는 브루트들은 프록시를 이용한 더미 브루트 생성으로 만든 것 같네요. 다단계 브루트 확보 시스템이지만 이런 치터의 최상위권 점유로 그 매력은 좀 떨어집니다.

덧붙임. [My Brute 클랜 만들었습니다 가입하세요]로 이어집니다.

'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 Brute 근황  (0) 2009.05.21
내일이 울드아르이건만  (0) 2009.04.22
My Brute 클랜 만들었습니다 가입하세요  (36) 2009.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