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寫/전달

[구글 보도자료] 알아두면 편리한 지메일의 10가지 기능

※ 구글의 2009년 4월 8일자 보도자료입니다. ※

지금으로부터 5년 전, 구글은 보다 빠르고 간편하며 지각능력이 뛰어난 이메일을 지향하며 지메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5년이 지난 현재도 지메일의 용이한 접근성과 사용방식은 출시 당시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출시 당시에 비하면 지메일은 많은 부분에서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지메일의 기능향상에는 수백가지 요소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징적인 10가지를 꼽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성/영상 채팅 기능 여러분이 던진 농담에 친구들이 “ㅋㅋㅋ”라고 답을 할 수도 있겠지만, 때로는 친구의 웃음소리를 직접 듣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지메일의 음성/영상 채팅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친구의 얼굴을 보며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설치는 http://mail.google.com/videochat?hl=ko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필터 기능으로 편지함 관리 환경설정의 필터 탭에서 ‘새 필터 만들기’를 이용하면 원하는 메시지에 자동으로 라벨을 달아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오프라인 상태에서 지메일 이용 이메일로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데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예컨데, 이메일로 받은 전자티켓을 확인해야 하는데 기차역에서 온라인 접속이 안 되서 당황하신 경우가 많으시죠? 이럴 때를 대비해 저희는 지메일 실험실(Labs) 툴을 이용해 오프라인 지메일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메시지를 읽고 쓸 수 있으며, 검색 및 라벨링과 같은 지메일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능을 설정하려면 환경설정 메뉴의 실험실(Labs)에서 오프라인 지메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4. 태스크(Tasks)로 자신의 할일(To Do List) 설정 해당 옵션을 클릭한 뒤 입력만 하면 새로운 업무 설정이 가능합니다. 날짜 표시나 메모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업무가 종료되면 업무완료 표시도 가능합니다. 지메일 업무 리스트 기능은 휴대폰이나 아이 구글 페이지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의 실험실에서 태스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5. 이메일 검색 기능 향상 지메일에는 구글 검색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웹검색과 마찬가지로 특정 이메일을 쉽게 찾아주는 특별한 검색 툴이 있습니다. ‘from:제이미’ 또는 'to:제이미'처럼 콜론을 이용해 정밀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어 입력을 하지 않고도 지메일 검색창 옆에 있는 ‘검색옵션’ 링크를 클릭해 보다 손쉽게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6. 이동 중 이메일 사용 지메일은 일반 휴대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35개 언어가 지원됩니다. 복수 계정을 사용할 수 있는 토글, 메시지 초안 저장, 첨부 보기 등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팸함, 메일 검색, 라벨, 필터, 별표 표시와 같은 지메일 기능은 물론이며, 저장 공간도 있습니다.

  7. 색깔 라벨로 편지함 관리 라벨은 업무 폴더의 기능과 같지만 그보다 더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동일한 메시지라도 한 개 이상의 라벨을 붙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벨 옆에 있는 색상 견본(color swatch)를 이용하면 라벨을 색깔별로 구분할 수 있어 이메일 관리가 한층 수월하고 중요한 메시지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설정된 색깔 외에 자신이 원하는 색깔 조합도 직접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지정 색깔 라벨은 환경설정의 실험실에서 사용자지정 라벨 색상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8. 다양한 색상과 테마로 개성 있는 편지함 꾸미기 30여 개의 테마를 통해 지메일의 화면과 느낌을 개성 있게 바꿀 수 있습니다. 크롬 스타일의 멋진 테마도 있고, 복고풍의 메모장 스타일,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변하는 자연 테마, 재미있는 캐릭터 테마도 있습니다. 설정은 환경설정의 테마를 통해 가능합니다.

  9. 게으른 사용자를 위한 동일 답장 기능. 동일한 질문에 동일한 답변을 쓰는 것이 지겨울 때 한번만 메시지를 작성해 "동일 답장(Canned responses)" 실험실에 저장해두면 됩니다. 나중에 이 메시지를 꺼내서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환경설정의 실험실에서 동일 답장(Canned Responses)을 통해 가능합니다.

  10. 메일을 보내고 후회하는 사람을 위한 메일 고글(Goggle). 사용자가 미리 선택해 놓은 시간(예를 들어 금요일 새벽)에만 작동하는 기능으로 자신이 제정신인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한 산수 문제를 풀어야만 이메일을 보낼 수 있게 해줍니다. 설정은 환경설정의 실험실에서 메일 고글(Mail Goggles)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의 새로운 추가 기능 소식은 http://gmailblog.blogspot.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와 채팅을 하거나 문제 해결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면 지메일 도움말을 http://mail.google.com/support/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