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寫/전달

[구글 보도자료] 지메일 실험실(Labs)의 흥미로운 기능 10가지

※ 구글의 2009년 4월 8일자 보도자료입니다. ※


지메일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지메일 실험실(Labs)의 흥미로운 기능 10가지


지메일은 보다 빠르고 간편하며 지각능력이 뛰어난 이메일을 만들겠다는 한 구글 엔지니어의 실험 프로젝트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지메일 초기 버전은 구글 내부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빠르게 확산된 후. 2004년 공식 출시됐습니다. 이후 지메일은 지속적인 혁신을 거쳐 지금은 사용자에게 7기가 이상의 저장용량을 제공하고 있으며, 화상채팅 및 라벨링과 같은 많은 유용한 기능을 갖춰 온라인 이메일의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메일의 초심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실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도 모험심 강한 사용자들과 공유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실험적인 기능을 공개적으로 테스트하는 장소인 지메일 실험실(Labs)입니다. 여기에는 오프라인에서의 이메일 이용과 해야 할 작업(To-do Tasks) 리스트 설정까지 모든 사람(또는 일부의 사람!)에게 유용한 기능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중 일부는 언젠가 지메일 제품의 공식적인 일부분이 될 수도 있고, 전혀 채택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들 기능들은 현재 “환경설정”의 “실험실” 탭에서 쉽게 활성화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랩에서 시험해 볼 수 있는 샘플 기능으로 아래 10가지를 소개합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1. 오프라인 지메일


인터넷이 안 되는 지하나 공중에서도 지메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필터, 라벨, 편지쓰기 등 평소 사용하는 기능 그대로 이용 가능합니다. 나중에 인터넷에 접속하면 지메일이 오프라인 상태에서 있었던 모든 변화를 자동으로 동기화 시킵니다.

2. 태스크(Tasks)


태스크 기능을 통해 편지함에 해야 할 일(to-do list)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 박스에 내용을 입력해 새로운 업무 내용을 만들거나 이메일로부터 시작단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작업(More Actions) 메뉴를 열어 태스크 추가(Add to Tasks)를 선택하면 됩니다. 태스크 기능은 핸드폰과 아이 구글 페이지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미리 준비된 답변(CR) 이용하기


반복할 필요가 없을 때는 반복해 답하지 않아도 됩니다. 동일 답변(Canned Responses) 기능은 이메일 작성 양식 옆에 있는 버튼으로 동일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필터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특정 사람이나 특정 행사와 관련해 자동으로 동일 답변을 보낼 수 있습니다.


4. 후회할 일을 막아주는 수학 퀴즈 (Mail Goggles)


언제 로그 오프를 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밤늦게 보낸 이메일을 다음날 아침이 되어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일 고글(Mail Goggles)은 간단한 산수 문제를 풀어야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를 풀지 못하면 한숨 푹 자고 난 뒤에 아침에 시도해 보세요. 기능을 설정 후 환경설정 페이지에서 적용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채팅 사진


채팅 박스가 많이 열려 있으면 혼동을 주기 마련이고. 상대방을 혼동하면 창피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채팅 화면에 사진을 넣었습니다. 이 기능은 채팅 박스를 보기 좋게 만드는데다가 상대방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 빠른 링크


동일한 이메일 또는 이메일 리스트를 항상 찾는다면 퀵 링크를 통해 라벨 바로 밑에 새로운 사이드 바를 추가해 보세요. 이 기능은 일반적인 검색에서 특정 이메일에 이르기까지 지메일 상의 모든 것들을 북마크로 표시해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7. 태그


지메일은 중요란 이메일을 더 확실히 알아볼 수 있도록 노란색 별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수퍼스타 기능을 이용하면 12개의 서로 다른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과 함께 퀵 링크를 설정하면 다른 수퍼스타 형태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8. 이메일 중독


이 툴은 이메일 중독현상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크린 자체를 15분간 막거나 채팅에서 사용자를 보이지 않도록 해줍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생성된 링크를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15분이 지나기 전에 다시 이메일을 쓰고 싶다면, 다시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9. 사용자설정 라벨 색상


편지함에 색상을 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설정 색상을 통해 라벨에 개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배경/텍스트 색상 조합을 선택한 후에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0. 구글 캘린더 가젯


이메일을 작성하다 약속 일정을 놓친 경험이 있다면 편지함 왼쪽에 약속 일정을 표시하는 구글 캘린더 가젯을 설정해 보세요. 일정을 추가하거나 디스플레이 옵션 변경도 가능합니다.